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개발 일지 - 1 -

by Physics 2023. 11. 23.
728x90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지 약 3년 가까이 되는 것 같다. 전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와 관련해서 만족을 하는 편이긴 하지만, 사람인지라 욕심이 계속 생기는 부분이 있다.  크게 보면 아래와 같이 2가지 부분에 대한 불만족이 있다. 

1.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 시, 생각보다 선택의 폭이 좁다. (e.g. 글씨체, etc...) 
2. 티스토리 내에서 꾸밀 수 있는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1번과 관련해서는 이후에 시간이 만약 남게 된다면 개인적인 프로젝트로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vim과 연동을 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구현해보고 싶다. 하지만 현재 주로 다루고 싶은 건 전반적인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디자인이다. 그렇다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블로그의 디자인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먼저 티스토리 내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고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안타깝게도 직접 html/css을 건드려야 한다. 하지만, 이 부분은 간단히 친숙해질 수 있는 부분이므로, 시간이 걸릴 순 있어도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닌 것 같다. 반면에 제일 중요한 건, 블로그 디자인의 전반적인 레이아웃 및 디자인 그 자체에 있는 것 같다. 솔직히 본인은 미적인 감각이 없으므로, 이 부분이 가장 문제가 된다. 굳이 따지자면, 후자는 프로젝트의 목적이라면 전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에 가깝지 않을까. 

여하튼, 개인적인 취미로써, 현재의 공부에 방해되지 않는한 디자인 및 html 공부를 하면서 내가 원하는 블로그 디자인에 가깝게 만들고 싶다. 그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일지를 써볼까한다. 


1. 현재 티스토리에 작성된 글들의 주제 및 방향성

 솔직히 말하자면, 중구난방에 잡동사니에 가깝다. 그래도 분류를 하자면, 나의 블로그의 성향은 다양한 방면에 대한 정보 제공을 하는 것에 가까울 것이다. 본래 해당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을 하는 이유도 여러 주제에 대한 공부하여 정리한 내용들을 내가 상시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인터넷 공간 상에 올리는 것이었다. 또한, 내가 남에게 정보를 얻은 만큼 당연히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한 점도 블로그의 글을 공개하는 이유였다. 따라서, 이후에도 내가 관심이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공유하는 형태의 블로그가 될 것 같다. 

2. 내가 원하는 형태의 블로그 레이아웃

이 부분은 현재 애매한 상태이다. 다양한 티스토리 블로그들을 보면서 조사를 하고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