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출판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를 읽으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제 1절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
분석 기획이란?
•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 앞서 분석을 수행할 과제의 정의 및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일련의 작업
• 어떠한 목표(what)를 달성하기 위하여 (why) 어떠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How) 수행할 지에 대한 일련의 계획을 수립하는 작업
1. 분석 기획의 특징
• 빅데이터 분석의 주의점: 데이터를 다루는 특성 때문에, IT 기술 및 분석 기법에 치우치는 경향
• 분석을 할 때 필요한 3가지 영역에 대한 고른 시각과 역량
(1) 수학/통계학적 지식, (Math $ Statistics)
(2) 해킹 기술 (IT 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3) 해당 비지니스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Domain Knowledge)
• 분석을 기획하는 것:
해당 문제 영역에 대한 전문성 역량 및 수학/통계학적 지식을 활용한 분석역량과 분석의 도구인 데이터 프로그래밍 기술 역량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가지고 방향성 및 계획을 수립해야 함.
• 분석의 주제 유형
분석의 대상이 알려진 경우 | 분석의 대상을 모르는 경우 | |
분석 방법을 아는 경우 | Optimization | Insight |
분석 방법을 모르는 경우 | Solution | Discovery |
• 과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 vs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당면한 분석 주제의 해결 (과제 단위) |
지속적 분석 문화 내제화 (마스터 플랜 단위) |
|
1차 목표 | Speed & Test | Accuracy & Deploy |
과제의 유형 | Quick-Win | Long Term View |
접근 방식 | Problem Solving | Problem Definition |
- 문제 해결 (Problem Solving)을 위한 단기적인 접근 방식과 분석 과제 정의 (Problem Definition)을 위한 중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접근 방식은 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분석기획에서 중요
- 분석 수행시 분석가에게 요구되는 영역:
(1) 분석기술, IT 및 프로그래밍
(2) 분석 주제에 대한 도메인 전문성 (Business)
(3) 의사소통 (Communication)
(4) 프로젝트 관리 역량 (Project Management)
(5) 리더쉽 역량 (Leadership)
2. 분석 기획 시 고려 사항
• 분석 기획 시 고려 사항: 가용한 데이터 ,적절한 유스케이스, 분석 과제 수행을 위한 장애요소
고려사항 | 설명 |
데이터에 대한 고려 | • 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확보가 필수적 •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적용가능한 솔류선 및 분석 기법이 다르므로, 데이터의 유형에 대한 분석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ex) 정형데이터, 비정형데이터*, 반정형데이터** 의 존재 유무 및 유형 파악 |
유스케이스 탐색 | • 분석을 통해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 적절한 활용방안과 활용가능한 유스케이스의 탐색 필요 - 기존에 잘 구현되어서 활용되고 있는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류선을 최대한 활용 |
분석 과제 수행을 위한 장애요소 |
• 비용 상승에 대한 고려 • 분석가만 이해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닌,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결과가 사용될 수 있는 방안을 수립 • 실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고려 • 조직의 내제화를 위한 충분하고 지속적인 교육 및 활용방안등을 고려 |
* 비정형 데이터: e-mail, 보고서, 소셜 미디어 데이터
** 반정형 데이터: 센서를 중심으로 스트리밍 되는 머신 데이터
제 2절 분석 방법론
1. 분석 방법론 개요
2. KDD (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 분석 방법론
• 활용 예제: 데이터 마이닝, 기계 학습, 인공 지능, 패턴 인식, 데이터 시각화
• KDD에서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는 9개의 프로세스
프로세스 순서 | 설명 |
데이터셋 선택 (Selection) |
• 분석 대상 비지니스 도메인의 이해와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 • 분석 대상 데이터 셋 선택과 생성 |
데이터 전처리 (Preprocessing) |
• 데이터에 포함되어있는 노이즈와 이상값 등을 제거하는 정제작업이나 선처리 |
데이터 변환 (Transformation) |
• 분석 목적에 맞는 변수를 찾고 필요시 데이터의 차원을 축소하는 데이터 변경 • 분석 목적에 맞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 선택 • 분석 목적에 맞는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 선택 • 데이터 마이닝 실행 |
데이터 마이닝 결과 평가 (Interpretation/Evaluation) |
• 데이터 마이닝 결과에 대한 해석 • 데이터 마이닝에서 발견된 지식 활용 |
3. CRISP-DM 분석 방법론
1) CRISP-DM 의 계층적 프로세스 모델 (4 레벨)
레벨 | 설명 |
1. Phase | • 최상위 레벨은 여러 개의 단계(Phases)로 구성 • 각 Phase는 일반화 테스크 (Generic Task)를 포함 |
2. Generic Tasks | • 데이터 마이닝의 단일 프로세스를 완전하게 수행하는 단위 |
3. Specialized Tasks | • 일반화 테스크를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레벨 ex) 데이터 정제의 일반화 테스크에 포함된 구체화된 세분화 테스크 : 범주형 데이터 정제, 연속형 데이터 정제 |
4. Process Instance | •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
2) CRISP-DM의 6단계 프로세스: 각 단계는 폭포수 모델처럼 일방향으로 구성되지 않으며 각 단계 간 피드백을 통해 완성도를 높임
프로세스 | 설명 |
1. 업무 이해 (Business Understanding) |
• 비지니스 관점에서 프로젝트의 목적과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위한 단계 • 도메인 지식을 데이터 분석을 위한 문제 정의로 변경 • 초기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업무 목적 파악 - 상황 파악 - 데이터 마이닝 목표 설정 - 프로젝트 계획 수립 |
2. 데이터 이해 (Data Understanding) |
•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속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 • 데이터 품질에 대한 문제점 식별하고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단계 - 초기 데이터 수집 - 데이터 기술 분석 - 데이터 탐색 - 데이터 품질 확인 |
3. 데이터 준비 (Data Preparation) |
• 분석을 위하여 수집된 데이터에서 분석 기법에 적합한 데이터셋을 편성하는 단계 •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 분석용 데이터셋 선택 - 데이터 정제 - 분석용 데이터셋 편성 - 데이터 통합 - 데이터 포멧팅 |
4. 모델링 (Modeling) |
• 다양한 기법과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파라미터를 최적화해나가는 단계 • 테스트용 프로세스와 데이터셋으로 평가하여 모델 과적합 등의 문제를 발견하고 대응방안 마련 - 모델링 기법 선택 - 모델 테스트 계획 설계 - 모델 작성 - 모델 평가 |
5. 평가 (Evaluation) |
• 모델링 단계에서 얻은 모델이 프로젝트의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평가 • 데이터 마이닝 결과를 수용할 것인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과정 - 분석결과평가 - 모델링 과정 평가 - 모델 적용성 평가 |
6. 전개 (Development) |
• 실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과 모델의 유지보수 계획을 마련 • 프로젝트 종료 관련 프로세스를 수행하여 프로젝트를 완료 - 전개 계획 수립 - 모니터링과 유지보수 계획 수립 - 프로젝트 종료보고서 작성 - 프로젝트 리뷰 |
4.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제 3절 분석 과제 발굴
분석의 대상을 알고 있는 경우 | 분석의 대상을 모르는 경우 | |
분석 방식을 아는 경우 | Optimization | Insight |
분석 방식을 모르는경우 | Solution | Discovery |
과제 도출 방식 | ■ Top-Down Approach - Problem Solving - 문제가 주어지고 이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각 과정이 체계적으로 단계화되어 수행하는 방식 |
■ Bottom-Up Approach - Problem Creation - 문제의 정의자체가 어려운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의 재정의 및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식 |
1. 하향식 접근법 (Top Down Approach)
• 하향식 접근법의 데이터 분석 기획 단계
1) Problem Discovery | 2) Problem Definition | 3) Solution Search | 4) Feasibility Study |
• 비지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 외부 사례 기반 문제 탐색 |
• 데이터 분석 문제 변환 | • 수행 옵션 도출 | • 타당성 평가 • 과제 선정 |
1) 문제 탐색 단계 (Problem Discovery)
- 전체적인 관점의 기준 모델을 활용하여 빠짐없이 문제를 도출하고 식별하는 것이 중요
- 전체적인 관점의 기준의 모델: 비지니스 모델과 외부 참조 모델
■ 비지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 기업 내/외부 환경을 포괄하는 비지니스 모델이라는 틀을 활용하여 가치가 창출될 문제를 누락없이 도출할 수 있다.
• 해당 기업의 사업 모델을 도식화한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블록을 단순화하여 업무 (Operation), 제품 (Product), 고객 (Customer) 단위로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관리하는 두 가지의 영역인 규제와 감사 (Adult & Regulation) 영역과 지원 인프라 (IT & Human resources) 영역에 대한 기회를 추가로 도출하는 작업을 수행
과제 발굴 | 설명 |
업무 | -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 운영하는 내부 프로세스 및 주요 자원 관련 주제 도출 |
제품 | - 생산 및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관련 주제 도출 |
고객 | - 제품/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용자 및 고객 - 이를 제공하는 채널의 관점에서 관련 주제 도출 |
규제와 감사 | - 제품 생산 및 전달과정 프로세스 중에서 발생하는 규제 및 보안의 관점에서 주제 도출 |
지원 인프라 | - 분석을 수행하는 시스템 영역 및 이를 운영/관리하는 인력의 관점에서 주제 도출 |
•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
범위 확장 | 설명 |
거시적 관점의 요인 | STEEP로 요약되는 사회 (Social), 기술 (Technology), 경제 (Economic), 환경 (Environment), 정치 (Political) 영역으로 나누어 폭넓게 기회를 탐색 |
경쟁자 확대 관점 | 사업 영역의 직접 경쟁사 및 제품/서비스 뿐만 아니라 대체제와 신규 진입자 등으로 관점을 확대하여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분석 기회 발굴의 폭을 넓혀서 탐색 |
시장 니즈 탐색 |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서의 직접 고객 뿐만 아니라 고객과 접촉하는 역활을 수행하는 채널 및 고객의 구매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자들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바탕으로 분석 기회를 탐색 |
역량의 재해석 | 현재 해당 조직 및 기업이 보유한 역량 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의 비지니스에 영향을 끼치는 파트너 네트워크를 포함한 활용 가능한 역량을 토대로 폭넓은 분석 기회를 탐색 |
■ 외부 참조 모델 기반 문제 탐색
• 유사/동종의 환경에서 기존에 수행한 분석과제를 살펴보는 것
• 유사/동종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 기회 발굴은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그룹을 통해 "Quick & Easy" 방식으로 필요한 분석 기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에 적용할 분석테마 후보목록을 워크숍 형태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빠르게 도출하는 방법
• 데이터 분석을 통한 Insight를 도출하고 업무에 활용하는사례들을 발굴하여 자사의 업종 및 업무 서비스에 적용
■ 분석 유스 케이스 (Analytics Use case) 정의
현재의 비지니스 모델 및 유사/도종사례를 통해서 빠짐없이 도출한 분석 기회들을 구체적인 과제로 만들기에 앞서 분석 유즈 케이스로 표기하는 것이 필요.
2) 문제 정의 단계 (Problem Definition)
• 문제 해결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데이터 및 기법 (How)를 정의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의 문제로의 변환을 수행
ex) 비지니스 문제 '고객 이탈의 증대' → 데이터 문제 '고객의 이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고 이탈 가능성을 예측'
• 데이터 분석 문제의 정의 및 요구사항은 분석을 수행하는 당자자와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효용을 얻는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함.
3) 해결방안 탐색 (Solution Search)
• 정의된 데이터 분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모색
• 어떤 데이터 또는 어떤 분석 시스템을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서 소요되는 예산 및 활용가능한 도구들이 달라지므로 다각도로 고려해야 함
• 해결 방안 탐색 영역
분석 역량 확보 | 분석 역량 미확보 | |
분석 기법 및 시스템: 기존 시스템 | 기존 시스템 개선 활용 | 교육 및 채용을 통한 역량 확보 |
분석 기법 및 시스템: 신규 시스템 | 시스템 고도화 | 전문 업체 Sourcing |
4) 타당성 검토 단계 (Feasibility Study)
타당성 | 설명 |
경제적 타당성 | • 비용 대비 편인 분석 관점의 접근 • 비용 항목: 데이터, 시스템, 인력, 유지보수 • 편익으로는 분석결과를 적용함으로써 추정되는 실질적 비용 절감, 추가적인 매출 및 수익 등과 같은 경제적 가치로 산출 |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성 | • 데이터 존재 여부, 분석 시스템 환경, 분석 역량 필요 • 분석 역량: 실제 프로젝트 수행 시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타당성 분석 시 역량 확보 방안을 사전에 수립 • 비지니스 분석가, 데이터 분석가, 시스템 엔지니어 등과의 협업이 수반 |
2. 상향식 접근법 (Bottom Up Approach)
• 상향식 접근법:
- 경험적인 과거 데이터를 무작정 결합하여 상향식으로 정보 혹은 지식을 얻고자 하는 새로운 분석 패러다임
- 다양한 원천 데이터로부터 분석을 통하여 통찰력과 지식을 얻는 상향식 접근 방법
■ 기존 하향식 접근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분석 방법론
1) 하향식 접근법의 한계점
- 문제의 구조가 분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한 데이터가 분석가 및 의사결정자에게 주어져 있음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솔류션 도출에는 유효하지만, 새로운 문제의 탐색에는 한계가 있음.
- 통상적인 관점에서는 분석적으로 사물을 인식하려는 "why"를 강조하지만, 답을 미리 내는 것이 아닌 사물을 그대로 인식하는 "what" 관점에서 보아야 함.
- 상향식 접근 방식의 데이터 분석: 비지도 학습 (Unsupervised Learning) vs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
비지도 학습 | 지도 학습 |
• 데이터 분석의 목적이 명확히 정의된 형태의 특정 필드의 값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자체의 결합, 연관성, 유사성 등을 중심으로 데이터 상태를 표현 • 목표 값을 사전에 정의하지 않고 데이터 자체만을 가지고 그룹을 도출 •데이터 마이닝 기법: 장바구니 분석, 군집 분석, 기술 통계 및 프로파일링 ex) 군집화 (Clustering) |
• 분류, 추측, 예측, 최적화를 통해 사용자의 주도 하에 분석을 실시하고 지식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 • 결과로 도출되는 값에 대해서 사전에 인지하고 어떠한 데이터를 넣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를 예측하는 것 •ex) 분류 (Classification) |
- 인과관계로부터 상관관계로의 이동이 빅데이터 분석에서의 주요 변화
■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해결
• 프로토타이핑 접근방법 (Prototyping)
사용자가 요구사항이나 데이터를 정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데이터 소스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단 분석을 시도해 보고 그 결과를 확인해 가면서 반복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법
- 비록 완전하지는 못해도 신속하게 해결책이나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여 구체화 할 수 있는 유용한 상향식 접근 방식
• 프로토타이핑의 접근법의 기본적인 프로세스: 가설의 생성, 디자인에 대한 실험, 실제환경에서의 테스트, 테스트 결과에서의 통찰 도출 및 가설 확인
• 프로토타이핑의 필요성
프로토타이핑의 필요성 | 설명 |
문제에 대한 인식 수준 | • 문제의 정의가 불명확하거나 이전에 접하지 못하는 문제 -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구체화 |
필요 데이터 존재 여부의 불확실성 |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의 집합이 모두 존재하지 않을 때 - 해당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 그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로 대체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 |
데이터의 사용 목적의 가변성 | • 데이터의 가치는 불변이 아니라 그 가치가 시간에 따라 변함 - 조직에서 보유한 데이터라도 기존의 데이터 정의를 재검토하여 데이터의 사용 목적과 범위를 확대 |
제 4절 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
■ 분석 과제의 주요 5가지 특성 주요 관리 영역: Data size, Data Complexity, Speed, Accuracy & Precision, Analytic Complexity
5가지 특성 | 설명 |
Data Size | • 분석하고자하는 데이터의 양을 고려한 관리 방안 수립이 필요 |
Data Complexity | • 비정형데이터 및 다양한 시스템에 산재되어있는 원천 데이터들을 통합해서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초기 데이터의 확보와 통합 뿐만 아니라 해당 데이터에 잘 적용될 수 있는 분석 모델의 선정 등에 대한 사전 고려가 필요 |
Speed | • 분석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 이를 활용하는 시나리오 측면에서의 속도를 고려 |
Analytic Complexity | • 분석 모델이 복잡해질수록 정확도는 올라가지만 해석이 어려워진다는 단점 존재 • 해석이 가능하면서도 정확도를 올릴 수 있는 최적 모델을 찾는 방안을 사전에 모색 |
Accuracy & Precision | • Accuracy: 모델과 실제 값 사이의 차이가 적다는 정확도 • Precision: 모델을 지속적으로 반복했을 때의 편차수준으로써 일관적으로 동일한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 • 분석의 활용도 측면에서는 Accuracy가, 안정성 측면에서는 Precision이 중요 |
1. 분석 프로젝트의 특성
• 분석가의 역활: 데이터 영역과 비지니스 영역 사이의 조정자 역활
- 데이터의 원천을 다루는 데이터 영역과 결과를 활용하는 비지니스 영역의 중간에서 분석 모델을 통한 조율을 수행하는 조정자의 역활이 핵심이 될 것.
- 조정자로서의 분석가가 해당 프로젝트의 관리자까지 겸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프로젝트 관리방안에 대한 이해와 주요관리포인트를 사전에 숙지하는 것이 필수적
• 프로토타이핑 방식의 어자일 (Agile) 프로젝트 관리방식에 대한 고려 필요
- 데이터 분석의 지속적인 반복 및 개선을 통해 의도했던 결과에 더욱 가까워지는 형태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도록 관리 방안 수립
따라서, 분석과제 정의서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되 지속적인 개선 및 변경을 염두에 두고 기간 내에 가능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구성원들과 협업하는 것
2. 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
• 프로젝트 관리지침 내의 프로젝트 관리 체계:
통합 (Integration), 이해관계자 (Stakeholder), 범위 (Scope), 자원 (Resource), 시간 (Time), 원가 (Cost), 리스크 (Risk), 품질 (Quality), 조달 (Procurement), 의사소통 (Communication)
• 분석 프로젝트 영역별 주요 관리 항목
관리 영역 | 분석 프로젝트의 특성 및 주요 관리 항목 |
범위 (Scope) |
• 분석 기획 단계의 프로젝트 범위가 분석을 진행하면서 데이터의 형태와 양 또는 적용되는 모델의 알고리즘에 따라 범위가 빈번하게 변경됨 • 분석의 최종 결과물이 분석 보고서 형태인지 시스템인지에 따라서 투입되는 자원 및 범위가 크게 변경되므로 사전에 충분한 고려가 필요 |
시간 (Time) |
•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는 초기에 의도했던 결과가 나오기 쉽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 분석 결과에 대한 품질이 보장된다는 전제로 Time Boxing 기법으로 일정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 |
원가 (Cost) |
• 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인 경우, 고가의 비요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조사 필요 • 오픈 소스 이외에 프로젝트 수행 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상용 버전의 도구가 필요할 수 있음 |
품질 (Quality) |
• 결과에 대한 품질 목료를 사전에 수립하여 확정해야 함 • 프로젝트의 품질은 품질 통제와 품질 보증으로 나누어 수행함 |
통합 (Integration) |
•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 |
조달 (Procurement) |
• 프로젝트 목적성에 맞는 외부 소싱을 적절하게 운영할 필요 • PoC (Proof of Concept) 형태의 프로젝트는 인프라 구매가 아닌 클라우드 등으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필요 있음 |
자원 (Resource) |
• 고급 분석 및 빅데이터 아키텍처링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의 공급이 부족하므로 프로젝트 수행 전 전문가 확보 검토 필요 |
의사소통 (Communication) |
• 전문성이 요구되는 데이터 분석의 결과를 모든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동유할 수 있도록 함 •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다양한 의사소통체계 마련 필요 |
이해관계자 (Stakeholder) |
•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는 데이터 전문가, 비지니스 전문가, 분석 전문가, 시스템 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므로 이해관계자의 식별과 관리가 필요함 |
리스크 (Risk) |
•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미확보로 분석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울 수 있어 관련 위험을 식별하고 대응방안을 사전에 수립해야 함 • 데이터 및 분석 알고리즘의 한계로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어 대응 방안을 수립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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