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출판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를 읽으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제 1 절 마스터 플랜 수립
1. 분석 마스터 플랜 수립 프레임워크
- 분석 과제를 대상으로 전략적 중요도, 비지니스 성과 및 ROI, 분석 과제의 실행 용이성 등 다양한 기준을 고려해 적용할 우선 순위를 설정
- 분석을 업무에 내제화할 것인지, 별도의 분석화면으로 적용할 것인지, 분석 데이터를 내부 데이터로 한정할 것인지, 외부데이터까지 포함할 것인지, 분석 기술은 어느 기술 요소까지 적용할 것인지 등 분석 적용 범위 및 방식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데이터 분석을 실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
-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시스템의 중장기 로드맵을 정의하기 위해 정보전략계획인 ISP를 수행
: 정보기술 또는 정보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직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거나 기회나 문제점을 보출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시스템 구축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등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는 절차
2. 수행 과제 도출 및 우선 평가
• 정의된 데이터 과제에 대한 실행순서를 정하는 것
• 업무 영역별로 도출된 분석 과제를 우선 순위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과제 수행의 순/후행 관계를 고려하여 적용 순위를 조정
• 빅데이터의 특징을 고려한 분석 ROI 요소
Volume | • 데이터 규모/양 | 투자비용 요소 (Investiment) |
Variety | • 데이터 종류/유형 | |
Velocity | • 데이터 생성속도/처리속도 | |
Value | • 분석 결과 활용 및 실행을 통한 비지니스 가치 • 기존의 3V에 더하여, 빅데이터의 비정형데이터와 정형데이터가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value)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빅데이터를 4V로 정의함 |
비지니스 효과 (Return) |
※ 기존의 빅데이터의 3V: Volume, Variety, Velocity
• 분석 우선 순위 평가 기준
분석 과제 우선 순위 평가 기준 |
설명 |
시급성 | • 시급성의 판단 기준: 전략적 중요도 - 현재의 관점에 전략적 가치를 둘 것인가? 미래의 중/장기적인 관점에 전략적 가치를 둘 것인가? • 목표가치 (KPI) • 빅데이터의 비지니스 효과 (return)와 관련이 있음 |
난이도 | • 현 시점에서 과제를 추진하는 것이 비용 측면과 범위 측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 - 데이터 획득/저장/가공 - 분석 적용 비용 - 분석 수준 |
• 분석 과제 우선순위 선정 매트릭스 (포트폴리오 사분면)
시급성 현재 | 시급성 미래 | |
난이도 어려움 | • 1 사분면 영역 •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현재 시급하게 추진이 필요함 • 난이도가 높아 현재 수준에서 과제를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움 |
• 2 사분면 영역 • 현재 시점에서는 전략적 중요도가 높지 않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반드시 추진되어야 함 • 분석과제를 바로 적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음 |
난이도 쉬움 | • 3 사분면 영역 •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 현재 시점에 전략적 가치를 두고 있음 • 과제의 추진의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우선적으로 바로 적용 가능할 필요성 있음 |
• 4 사분면 영역 • 전략적 중요도가 높지 않아 중장기적 관점에서 과제 추진이 바람직함 • 과제를 바로 적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음 |
※ 시급성에 우선순위를 둔다면: 3 → 4 → 2 영역 순서
※ 시급성에 난이도에 둔다면: 3 → 1 → 2 영역 순서
• 분석 과제 우선 순위 조정
- 시급성과 난이도가 높은 1사분면은 경영진 또는 실무 담당자의 의사결정에 따라 적용 우선 순위를 조정
- 기술적 요소에 따라서도 적용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음
- 분석 범위에 따라서도 적용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음
3. 이행 계획 수립
■ 로드맵 수립
분석 과제에 대한 포트폴리오 사분면 분석을 통해 결정된 과제의 우선순위를 토대로 분석 과제별 적용 범위 및 방식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단계적 구현 로드맵을 수립한다. 단계별로 추진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정의하고 추진 과제별 선/후행 관계를 고려하여 단계별 추진 내용을 정렬한다.
■ 세부 이행 계획 수립
반복적인 정련과정을 통해서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이러한 반복적인 분석 체계는 모든 단계를 반복하기 보다는 데이터 수집 및 확보와 분석 데이터를 준비하는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모델링 단계는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혼합형을 많이 적용하며,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일정계획도 수립해야 한다.
제 2 절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
1. 거버넌스 체계 개요
• 조직 내 분석 관리 체계를 수립해야하는 이유: 데이터 분석을 기업의 문화로 정착하고 데이터 분석 업무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기 위함
• 마스터 플랜 수립 시점에서 데이터 분석의 지속적인 적용과 확산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1) 분석 기획 및 관리를 수행하는 조직 (Organization)
2) 과제 기획 및 운영 프로세스 (Process)
3) 분석 관련 시스템 (system)
4) 데이터 (Data)
5) 분석 관련 교육 및 마인드 육성 체계 (Human Resource)
2. 데이터 분석 성숙도 모델 및 수준진단
• 데이터 분석 수준 진단은 6개 영역에서의 분석 준비도와 3개 영역에서의 분석 성숙도를 함께 평가함으로써 수행될 수 있음
• 분석을 위한 준비도 및 성숙도를 진단하는 궁극적인 목표
: 각 기업이 수행하는 현재의 분석 수준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수준진단 결과를 토대로 미래의 목표수준을 정의하는 것
1) 분석 준비도
준비도 | 분석 업무 파악 | 인력 및 조직 | 분석 기법 |
설명 | • 발생한 사실 분석 업무 • 예측 분석 업무 • 시뮬레이션 분석 업무 • 최적화 분석 업무 • 분석 업무 정기적 개선 |
• 분석 전문가 직무 존재 • 분석 전문가 교육 훈련 프로그램 • 관리자들의 기본적 분석 능력 • 전사 분석업무 총괄 조직 존재 • 경영진 분석 업무 이해 능력 |
• 업무별 적합한 분석 기법 사용 • 분석 업무 도입 방법론 • 분석 기법 라이브러리 • 분석 기법 효과성 평가 • 분석 기법 정기적 개선 |
준비도 | 분석 데이터 | 분석 문화 | IT 인프라 |
설명 | • 분석 업무를 위한 데이터 충분성 • 분석 업무를 위한 데이타 신뢰성 • 분석 업무를 위한 데이터 적시성 • 비구조적 데이터 관리 • 외부 데이터 활용 체계 • 기준 데이터 관리 (MDM) |
• 사실에 근거한 의사결정 • 관리자의 데이터 중시 • 회의 등에서 데이터 활용 • 경영진의 직관보다는 데이터 • 데이터 공유 및 협업 문화 |
• 운영 시스템 데이터 통합 • EAI,ETL 등 데이터 유통 체계 • 분석 전용 서버 및 스토리지 • 빅데이터 분석 환경 • 통계 분석 환경 • 비쥬얼 분석 환경 |
2) 분석 성숙도 모델
단계 | 도입 | 활용 | 확산 | 최적화 |
설명 | 분석을 시작하여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 | 분석 결과를 실제 업무에 적용 | 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 | 분석을 진화시켜서 혁신 및 성과 향상에 기여 |
비지니스 부분 | • 실적 분석 및 통계 • 정기 보고 수행 • 운영 데이터 기반 |
• 미래 결과 예측 • 시뮬레이션 • 운영데이터 기반 |
• 전사 성과 실시간 분석 • 프로세스 혁신 3.0 • 분석 규칙 관리 • 이벤트 관리 |
• 외부 환경분석 활용 • 최적화 업무 적용 • 실시간 분석 • 비지니스 모델 진화 |
조직/역량 부분 | • 일부 부서에서 수행 • 담당자 역량에 의존 |
• 전문 담당부서에서 수행 • 분석 기법 도입 • 관리자가 분석 수행 |
• 전사 모든 부서 수행 • 분석 COE 조직 운영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확보 |
•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 • 경영진 분석 활용 • 전략 연계 |
IT 부분 | • 데이터 웨어하우스 • 데이터 마트 • ETL/EAI • OLAP |
• 실시간 대시보드 • 통계분석 환경 |
• 빅데이터 관리 환경 • 시뮬레이션/최적화 • 비주얼 분석 • 분석 전용 서버 |
• 분석 협업 환경 • 분석 sandbox • 프로세스 내재화 • 빅데이터 분석 |
3) 분석 수준 진단 결과
• 기업의 분석 준비도와 성숙도 진단 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현재 분석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
• 4가지 유형의 분석 수준진단 결과
준비도 낮음 | 준비도 높음 | |
성숙도 높음 | • 정착형 준비도는 낮으나 조직, 인력, 분석 업무, 분석 기법 등을 기업 내부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1차적으로 정착이 필요한 기업 |
• 확산형 기업에 필요한 6가지 분석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고, 현재 부분적으로 도입되어 지속적인 확산이 필요한 기업 |
성숙도 낮음 | • 준비형 기업에 필요한 데이터, 인력, 조직, 분석 업무, 분석 기법 등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 사전 준비가 필요한 기업 |
• 도입형 기업에서 활용하는 분석 업무, 기법 등은 부족하지만, 적용 조직 등 준비도가 높아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기업 |
3. 분석 지원 인프라 방안 수립
분석 과제 단위 별로 별도의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관리의 복잡도 및 비용의 증대라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따라서 분석 마스터 플랜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고려한 플랫폼 구조의 도입이 적절하다.
4.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수립
데이터 거버넌스란 전사 차원의 모든 데이터에 대하여 정책 및 지침, 표준화, 운영 조직 및 책임 등의 표준화된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 및 저장소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마스터 데이터 (Master Data), 메타 데이터 (Meta Data), 데이터 사전 (Data Dictionary)은 데이터 거버넌스의 중요한 관리 대상이다.
• 데이터 거버넌스로부터의 이점: 데이터의 가용성, 유통성, 통합성, 보안성,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음
• 빅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 거버넌스의 체계 + 빅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 다양한 데이터의 관리체계 + 데이터 최적화 + 정보 보호 + 데이터 생명주기 관리 + 데이터 카테고리별 관리 책임자 지정
• 데이터 거버넌스의 구성 요소: 원칙(Principle), 조직 (Organization), 프로세스 (Process)
구성 요소 | 설명 |
원칙 | • 데이터를 유지 관리하기 위한 지침과 가이드 • 보안, 품질 기준, 변경 관리 |
조직 | • 데이터를 관리할 조직의 역활 및 책임 • 데이터 관리자,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 데이터 아키텍트 |
프로세스 | • 데이터 관리를 위한 활동과 체계 • 작업 절차, 모니터링 활동, 측정 활동 |
•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 설명 |
데이터 표준화 | • 데이터 표준 용어 설정, 명명 규칙 설정, 메타 데이터 구축, 데이터 사전 구축 • 메타 데이터와 데이터 사전: 데이터 구조 체계를 형성하는것으로써 데이터 활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 체계나 메타 엔터티 관계 다이어그램을 제공 |
데이터 관리 체계 | • 표준 데이터를 포함한 메타 데이터와 데이터 사전의 관리 원칙을 수립 • 수립된 원칙에 근거, 프로세스, 관리와 운영을 위한 담당자 및 조직별 역활을 준비 |
데이터 저장소 관리 | • 메타 데이터 및 표준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전사 차원의 저장소를 구성 |
표준화 활동 | •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 후 표준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 및 모니터링 실시 • 거버넌스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활동 실시 |
5. 데이터 조직 및 인력 방안 수립
• 분석 조직의 목표와 역확, 조직 구성
설명 | |
목표 | •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비지니스 질문과 이에 부합하는 가치를 찾고 비지니스를 최적화하는 것 |
역활 | • 전사 및 부서의 분석 업무를 발굴하고 전문적 기법과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기업 내 존재하는 빅데이터 속에서 Insight를 찾아 전파하고 이를 Action화하는 것 |
구성 | • 기초 동계학 및 분석 방법에 대한 지식과 분석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인력으로 전사 또는 부서 내 조직으로 구성하여 운영 |
• 분석 조직 및 인력 구성 시 고려할 사항
구분 | 주요 고려 사항 |
조직 구조 | • 비지니스 질문을 선제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구조인가? • 분석 전담 조직과 타 부서간 유기적인 협조와 지원이 원활한 구조인가? • 효율적인 분석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분석 조직의 내부 조직 구조는? • 전사 및 단위 부서가 필요 시 접촉하며 지원할 수 있는 구조인가? • 어떤 형태의 조직(중앙집중형, 분산형)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
인력 구성 | • 비지니스 및 IT 전문가의 조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 어떤 경험과 어떤 스킬을 갖춘 사람으로 구성해야 하는가? • 통계적 기법 및 분석 모델링 전문 인력을 별도로 구성해야 하는가? • 전사 비지니스를 커버하는 인력이 없다. 그렇다면? • 전사 분석 업무에 대한 적합한 인력 규모는 어느정도인가? |
• 데이터 분석을 위한 조직 구조: 3가지 유형의 조직 구조
집중형 조직 구조 | 기능형 조직 구조 | 분산형 조직 구조 | |
설명 | • 전사 분석 업무를 별도의 분석 전담조직에서 담당 • 전력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 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해서 진행 가능 • 현업 업무 부서의 분석 업무와 이중화/이원화 가능성 높음 |
• 일반적인 분석 수행 구조 • 별도 분석 조직이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 수행 • 전사적 핵심 분석이 어려우며 부서 현황 및 실적 통계 등 과거 실적에 국한된 분석 수행 가능성 높음 |
• 분석 조직 인력들을 현업 부서로 직접 배치하여 분석 업무 수행 • 전사차원의 우선 순위 수행 • 분석 결과에 다른 신속한 Action가능 • 베스트 프랙티스 공유 가능 • 부서 분석 업무와 역활 분담을 명확히 해야 함 |
6.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 수립
•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는 크게 과제 발굴과 과제 수행 및 모니터리으로 나누어진다.
과제 발굴 | 1) 분석 Idea 발굴 | 2) 분석 과제 후보 제안 - 과제 후보 pool |
3) 분석 과제 확정 - 전사분석 조직 - 분석 과제 |
4) 팀구성 - 과제 제안자 및 과제 추진팀 |
과제 수행 | 7) 결과 공유/개선 | 6) 분석 과제 진행 관리 | 5) 분석 과제 실행 |
- 숫자는 프로세스의 진행순서를 의미
7. 분석 교육 및 변화관리
- 최근 구성원들에게 데이터 분석 교육을 받도록 독려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
- 모든 구성원들이 직접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춤으로써 데이터 활용을 통한 비지니스 가치를 전사적으로 확대하기 위함.
- 새로운 체계 도입 시에는 저항 및 기존 형태로 돌아가려는 관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분석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내재화하는 안정적인 추진기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분석에 관련된 교육 및 마인드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변화관리가 필요하며 지속적이고 계획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 분석 교육의 목표는 단순 툴 교육이 아닌 분석 역량을 확보하고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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