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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3D 프린터

[Fusion 360] 널링 (Knurling) 만들기

by UltraLowTemp-Physics 2025. 3. 24.

널링*(Knurling)은 손잡이 부분에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어떻게 Fusion 360에서 널링 패턴을 만드는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예시에서는 지름이 10mm이고 길이가 20mm인 원통에 널링을 만들었습니다. 

1. 실린더 생성
  - 원을 원점을 중심으로 생성 후, 지름이 10mm이고 길이가 20mm인 원통을 생성 

2. Offest 평면 생성 
  - Solid > Construct > Offset Plane > XY 평면을 선택 후, 일정 깊이만큼 내려보냄 
  - 현 예제에서는 약 1m 내려 보냄 

Fig. 1. (a) 실린더 생성. (b) Offset 평면 생성

3. 코일 생성 
  - Offset 평면에서, 코일을 그리기 시작함 
  - 코일의 지름은 실린더의 지름과 동일하도록 설정함 
  - 코일의 전체 길이는 실린더보다 약간 더 길게 설정함 (예제에선 22mm) 
  - Coil의 설정값은 이미지를 참조 

Fig.2. 코일 생성. 생성한 코일을 이용하여, 실린더에 홈을 만든다.

4. Mirror:
  - Mirror 명령어로 삭각된 코일 profile을 반전시켜 실린더에 다시 새김 
  - Solid > Create >Mirror 
  - Mirror 설정창에서 object type를 Features로 선택한 후, 적절한 Mirror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평면을 선택함 

Fig.3. Mirror 함수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홈을 반전하여 다시 실린더에 새김

5. Pattern 
  - Solid > Create > Pattern > Circular Pattern을 선택 후, Object type을 Features로 변경 후, 좌측 하단부에서 Coil과 Mirror 이미지에 대한 항목을 선택한다. 
  - Axis: 원점에 있는 Z축을 선택 
  - 원하는 널 패턴이 만들어지도록 Quantity의 양을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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