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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3D 프린터

[Fusion 360] Ball joint 만들기

by UltraLowTemp-Physics 2025. 3. 30.

 

방법 1: Solid - Shell 이용 

1. 구 A 생성 및 

  1) 직경이 5cm인 구를 임의의 평면에 만든다. 
     - 옵션으로 New component를 선택
  2) Solid > Sketch를 선택 후, XZ 평면을 선택한다.  
  3) 사각형을 아래 그림처럼 만들고, Sketch finish를 누른다. 
  4) Extrude를 선택한 후, Direction을 Symmetric으로 하고 Operation을 Cut으로 한다. 그리고, 사각형을 넓혀서 구의 일부분을 아래와 같이 삭각한다. 
  5) Solid > Shell 을 선택 후, 삭각된 구를 선택한다. 아래의 옵션을 따라, 삭각된 구 내부를 제거한다. 
    - Inside Thickness:  1mm 
    - Direction: Inside 

Fig. 1. 구 A 생성. (a) XZ 평면에 구 A를 삭각 시킬 사각형을 그림. (b) Extrude 기능을 이용하여 구 A를 삭각. (c) solid > shell 기능을 이용하여 껍질을 만듦

 

2.  구 B 생성 

1) 원점을 중심으로 직경이 49mm보다 살짝 작은 구을 생성한다. (이 예제에선  직경이 47,5mm 을 생성) 
   - 옵션으로 New component를 선택
2) 그 후, 원통형을 생성하여 손잡이 부분을 만든다. 
3) Move를 이용하여 생성된 내부구와 손잡이가 구 A 밖으로 나가도록 한다. 

Fig 2. 구 A 및 구 B + 손잡이

3. 구 A와 구 B 결합

1) 좌측 탭에서 구 A(Component 1)를 선택 후, 좌클릭을 하여 Ground를 선택 
2) Solid > Assemble > Joint를 선택 
    - 옵션: Ball type으로 선택
Note: 두 물체를 단순히 이렇게 결합하면, 아래의 (b) 그림과 같이 두 물체 사이의 경계가 없기 때문에, 초록색 원통이 구 A를 뚫고 나온다. 따라서, Solid > Assemble > Contact Set을 선택 후 (그림 (c)), 좌측 패널에서 Contact set을 좌클릭하여 New contacted set에서 구 A와 구 B를 선택한다. 그러면 그림 (e)와 같이 더 이상 원통이 구 A를 통과하지 못한다. 

Fig 3. 구 A와 B 결합. (a), (b) Joint로 두 물체를 결합하는 경우

방법 2: 2D Skektch > revolve 이용

해당 방법에서는 2D 스케치에서 trim, fillet 등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린 후, Solid > Revolve 명령어를 이용하여 3D 객체로 만드는 작업을 한다. 

Fig. 4. 두번째 방법, (a) 두 원을 그린다. 그 후, 두 원 사이에 다시 원을 하나 그린다 (b) 그 후, 손잡이에 해당하는 사각형을 그린다. (c) Trim 기능을 사용하여 좌측 부분을 없애고,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다. (d) Fillet 기능을 이용하여 각진 부분이 조금 더 둥글게 하도록한다. 그 후, Solid > revolve 명령어를 이용하여 그려진 그림을 회전축 방향으로 360도 회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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