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유학생활

[유학] 유학 생활 중, 여권 및 F1 비자을 갱신할 경우 비자 및 I-20등은?

by UltraLowTemp-Physics 2025. 3. 16.

미국에서 유학을 하다보면, 여권이 만료가 되어 여권을 갱신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비자 혹은 다른 기타 서류들에 어떤 영향이 개인적으로 미치는지 궁금했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정리하였다. 그래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자신이 다니는 학교 OISS 등에 물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여권을 갱신하는 경우

1.1. 여권을 갱신하면, 비자도 갱신해야 하나?

사실 여권이나 비자 등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 여권을 갱신을 할 때, 비자와 관련된 머리 속에 떠오르는 질문은, "비자 스탬프를 갱신 받은 여권에 다시 찍어야 하는가?" 였었다. 이런 경우, 갱신한 여권과 비자 스탬프가 찍힌 Void 처리된 구 여권을 받드시 같이 가지고 다녀야 한다. 

1.2. SEVIS와 I-20도 새로운 여권 번호에 맞춰서 갱신해야 하는가?

해당 질문을 학교 OISS에 물어봤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SEVIS나 I-20를 갱신할 필요는 없다. 아래는 내가 학교 측으로부터 받은 답변이다;

Thank you for your email! You may use your valid visa in your expired passport along with a new valid passport for travel and admission to the United States. As long as you carry both your new passport and your expired one with the visa in it, your passport number being different on your I-20 and in SEVIS should not impact you negatively.

1.3. I-94 

미국 입국 정보를 가지고 있는 Form I-94에 새로운 여권 번호를 입력하기 위해선, 미국을 출국한 후, 다시 입국해야한다. 따라서, 미국 내에 있고 출국할 계획이 없다면, 구 여권 번호를 가진 Form I-94를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F-1 비자를 갱신해야 하나 그리고 I-20는?

우리 랩실의 경우 보통 8년을 하기 때문에, 중간에 F-1비자가 만료가 된다. 이런 경우, 자연스럽게드는 질문은 "F-1비자가 만료가 되었을 때, 해당 비자를미국에 합법적으로 거주하기 위해서 갱신을 해야하는가?"이다. 일단, 해당 질문에 대한 대답은 "No"이다. 유학생이 이미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이상, 만료된 F-1 비자를 다시 갱신할 필요는 없다. 학교 측 OISS에 문의해본 결과, 일종의 F-1 비자는 미국으로 들어올 수 있는 입국시에 검사하는 일종의 티켓이다. 하지만, 만약 만료된 비자가 있는 상태로 출국을 하게 되면, 갱신된 비자를 가지고 미국에 입국해야 한다. 

그리고 F-1 비자를 가진 학생의 미국 체류 기간은 F-1 비자의 만료기간이 아닌 I-20의 program complete date에 의해 결정이 된다. 

 

댓글